2024.04.29

요즘 아마존 푸드 카테고리 뭐가 핫하지? 2024년 아마존 식품 푸드 최신 동향 및 트렌드 체크하기

해외 진출

2024년 아마존 푸드 카테고리 최신 트렌드 분석⭐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해진 온라인 쇼핑. 이젠 온라인으로 살 수 없는 게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식료품은 더 빠른 배송, 맞춤형 추천 기능, 수많은 프로모션을 통해 더 정교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할 것으로 보이네요.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의 식품 트렌드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요? 오늘은 2024년 푸드 부문, Gourmet & Grocery 카테고리 동향을 살펴봅시다.

 

[2024년 아마존 식품 카테고리 예상 매출]

 

아마존의 식품 카테고리의 2024년 매출은 전년 대비 8.9% 증가한 200억 달러(한화 약 27조)로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테고리의 검색량은 2023년 내내 계속 증가하여 2024년 1월에는 전년 대비 46.6% 증가했습니다.

 

[2024년 아마존의 전략은?]

 

2023년 한 해 동안 아마존은 식료품 판매 전략 개정에 많은 공을 들였으며 2024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네요! 2024년에는 어떤 새로운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을까요?

 

✨프라임 멤버 전용 식료품 구독 서비스 런칭

35달러 이상 주문 시 Whole Foods Market 및 Amazon Fresh에서 식료품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앗, 필수 식료품의 경우 프라임 멤버가 아닌 개인에게도 운송 및 픽업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하네요.

 

✨아마존 오프라인 식료품점의 귀환

완벽한 무인 시스템으로 획기적인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오프라인 식료품점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와 아마존 고(Amazon GO). 하지만 여러 이유로 오프라인 스토어는 철수 및 보류였던 상태였는데요. 아마존은 약 1년 만에 아마존 오프라인 식료품점을 다시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드디어 대형 식료품 매장인 월마트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2024년 주목해야할 식품 트렌드는?]

 

🔷지속 가능성과 식물성 식품

 

환경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하네요. 트렌드 리서치 기업인 Mintel(민텔)에 의하면 소비자의 75%가 물건을 구매할 때 친환경적인 측면을 적극 고려한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MZ세대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지속 가능성과 식물성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식품 카테고리에서 지속 가능성이란 무엇일까요?

 

                            🟦재활용 종이, 퇴비화 가능한 대체품 사용한 친환경 포장

                            🟦운송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현지 식품 및 원재료 사용

                            🟦생산량을 조절하거나 유통 기한이 긴 제품을 사용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화

                            🟦동물과 근로자가 생산 전반에 걸쳐 공정하게 대우받도록 보장하는 책임 있는 소싱

 

🔷밀키트

 

밀키트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미국의 밀키트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0% 증 가하여 약 79억 달러 (한화 약 10조)로 집계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발전하는 밀키트 시장, 단순히 편리성에만 중점을 두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취향에 맞춘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비건 밀키트, 카니보어 밀키트 등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관건으로 보입니다.

 

🔷매운 맛

 

매운 맛의 소스, 조미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리라차가 북미권의 주류 핫 소스였으나, 기상악화로 원재료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스리라차 대체품 추천글이 바이럴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매운 맛이 조미료에 국한되지 않고, 디저트류에도 접목하게 되면서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제품군이 출시되고 있네요. 매운 맛하면 또 우리 민족인데 말입니다.

 

🔷건강 음료

 

웰니스(Wellness) 트렌드의 성장은 음료 카테고리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면역력 강화, 제로 슈가, 로우 슈가 또는 기능성 성분을 제공하는 음료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요. 이런 선호도 변화로 인해 건강 음료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아마존의 K 식품 트렌드]

 

장 건강에 대한 관심, 역시 식품에서도 빠질 수 없겠죠. 티젠의 콤부차는 유산균을 포함한 건강 발효 음료로, 이점이 많아 일반 음료 대용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라면 카테고에서도 큰 효도 상품인 삼양의 불닭볶음면이 소스류에서도 역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일까요? 소셜미디어에서는 불닭소스를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떡볶이는 해외 채식주의자 사이에서도 큰 인기라고 하네요.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 이젠 세계적으로도 소울 푸드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트렌드 너머]

이제 ‘지속 가능성’은 어느 카테고리에서도 빠지지 않는 트렌드가 될 것 같네요. 환경과 윤리를 지키는 것이 더 이상 특별한 소구점이 아닌 당연한 상식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한식의 세계화가 점점 더 가속화 되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적용해 나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시장성과 규모를 생각한다면 식품을 판매하는 셀러분들에게는 정말 매력적인 기회의 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규제가 엄격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신중한 전략은 필수 입니다. 관련 규제 준수, 제품 특성 고려, 고객 서비스 강화 등 다각도에서 플렌을 짜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그럼, 다음 시간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