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8

아마존에서 주문 제작 제품의 판매가 가능할까? 아마존 커스텀 판매 기능 알아보기!

해외 진출

때는 바야흐로 개성의 시대! 나만의 취향, 개성을 반영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품을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하여 판매하는 셀러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연, 아마존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춤 판매가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아마존 커스텀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마존 커스텀 기능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1️⃣아마존 커스텀(맞춤 제작 상품)의 종류]

특별한 선물이 필요할 때, 나만의 개성이 담긴 제품을 원할 때 고객들은 커스텀 제품을 구매하는데요. 고객들은 Customize Now 버튼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아마존 셀러가 제공할 수 있는 커스텀 옵션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텍스트 커스텀 옵션 :: Text Customization

텍스트 커스텀 옵션​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문구/색/폰트 옵션을 제품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가족이나 친구들의 이름, 좌우명, 자신만의 슬로건을 제품에 삽입하곤 한답니다!

의류, 도자기, 쥬얼리와 같은 제품에 다양한 방식으로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는데요.

    ▪️새겨넣기 (engraved)

    ▪️인쇄하기 (printed)

    ▪️칠하기 (painted)

    ▪️자수넣기 (embroidered)

..등등 다양에 유형의 재료에 맞춰 제작이 가능하답니다. 참고로 텍스트가 들어갈 만큼 충분한 여백을 남겨두려면 이미지 크기가 400×400pxl 이어야 합니다.

 

🔹이미지 커스텀 옵션 :: Image Customization

이미지 커스텀 옵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제품에 삽입하여 아마존 판매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이미지 파일 업로드 기능 제공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 후 셀러에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미지는 해상도와 파일 유형에 따라 퀄리티가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고객에게 정확한 이미지 형식과 규격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죠!

 

🔹제품 커스텀 옵션 :: Product Configuration

제품 커스텀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재질/형태/기능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셀러가 설정한 드롭다운 형태의 옵션을 선택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맞춤 상품을 주문할 수 있으며, 제품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또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옵션에 따라 추가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위의 세 가지 옵션을 한꺼번에 섞어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아마존에서 커스텀 제품을 판매하려면?]

셀러가 이러한 아마존 커스텀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단계 – Amazon Professional 계정 가입

아마존 멤버십 중 Individual Seller가 아닌 Professional Seller만이 이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계정 멤버십 상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2단계 – Amazon Custom Program 가입

Amazon Custom Program에 가입 신청을 할 차례입니다. 아마존이 신청서를 즉시 검토하므로 매우 빠르게 진행된답니다. 승인을 받으면 Amazon Custom을 시작할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3단계 – 제품 등록 (리스팅)

Amazon Custom에 등록되면,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을 맞춤화 할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이 부여됩니다. 이제 Seller Central의 도구를 사용하여 커스터마이징 옵션 구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자주 묻는 질문들_FAQ]

1. Amazon Custom Program을 신청하면 얼마 후에 승인 통보를 받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안내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이 1시간 이내에 전송되고, 그 후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승인이 불가한 경우 신청서 제출 즉시 알림을 받게 됩니다.

 

2. 저는 프로페셔널 셀러가 아닌데도 Amazon Custom Program에 가입할 수 있나요?

Handmade로 리스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Amazon Custom을 사용하여 판매하려면 반드시 Professional Seller여야 합니다. 기존 Individual Seller는 Professional Seller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3. 맞춤 주문(custom order)도 아마존 FBA(Fulfilment by Amazon)를 이용할 수 있나요?

맞춤 제작 상품의 특성상, 모든 주문은 판매가 FBM형식으로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현재 맞춤형 상품에는 FBA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상품 대량 업로드(리스팅)를 지원하나요?

현재는 텍스트 커스텀 옵션에 한해서 한 영역 당 최대 5줄에 대한 지원만 가능합니다. 이미지 및 제품 커스텀 옵션은 여전히 수동으로 하나씩 업로드 됩니다.

 

5. 어떤 카테고리에 맞춤 제작 상품 리스팅이 가능한가요?

판매가 승인된 모든 카테고리에 맞춤 제작 상품을 리스팅 할 수 있습니다.

    •주방 용품

    •사무 용품

    •가구

    •애완 용품

    •의류

    •쥬얼리

    •스포츠 용품

    •홈 데코

    •장난감

그러나 맞춤 제작 상품은 현재 미디어 카테고리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개인용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타워, 태블릿 또는 비디오 콘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Amazon Custom 사용과 관련된 비용은 얼마일까요?

현재 Amazon Custom은 무료이지만, 새로운 기능이 출시되면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 아마존 월 구독료와 판매 수수료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주기적인 체크는 필요해 보입니다.

 

7. 아마존 고객들은 어떻게 맞춤 제작 상품으로 유입될까요?

맞춤 제작 상품은 아마존의 일반 상품과 마찬가지로 취급되므로 기존의 제품 검색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 맞춤형 제품을 위한 전용 storefront가 있지만, 제품을 더 많이 노출해야한다면 아마존 내부 광고인 Sponsored Products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8. 커스터마이징 옵션 구성은 어떻게 될까요?

세가지 커스터마이징 유형(텍스트, 이미지 및 제품 옵션)은 하나의 제품에 동시 적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당 커스터마이징 영역을 최대 5개까지 설정 가능하며, 커스터마이징 영역 당 최대 10개의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경우, 아마존 내에서 기본 설정 되어있는 100개 이상의 글꼴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글꼴이 있다면 최대 20개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계정이라면, 아마존 커스텀 기능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내 제품이 적합하다면, 꼭! 사용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이렇게 아마존에는 셀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해당 기능들을 어떻게 잘 활용하여 내 제품에 접목시킬지를 고민하는 것이 아마존 매출 상승을 위한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비아커머스는 국내 셀러들의 아마존 성공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